문제: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
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
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,
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
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
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
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
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 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 예) 37
문제 풀어보기: 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
풀이보기
function solution(dartResult) {
let scores = dartResult.match(/\d+\D+/g);
scores.forEach((score, i) => {
scores[i] = [
...(score.match(/\d+/) || []),
...(score.match(/[a-zA-Z]+/) || []),
...(score.match(/[^a-zA-Z0-9]+/) || [])]});
for(let i = 0; i < scores.length; i++) {
let score = 0;
if(scores[i][1] === 'S') {
score = Math.pow(scores[i][0], 1);
} else if(scores[i][1] === 'D') {
score = Math.pow(scores[i][0], 2);
} else if(scores[i][1] === 'T') {
score = Math.pow(scores[i][0], 3);
}
if(scores[i][2] === '*') {
if((i - 1) >= 0) {
scores[i - 1] *= 2;
score *= 2;
} else {
score *= 2;
}
} else if(scores[i][2] === '#') {
score *= -1;
}
scores[i] = score;
}
return scores.reduce((total, current) => total + current, 0);
}
처음 푼 풀이이다.
문제를 보고 먼저 각 기회에 맞게 배열로 나눈 뒤, 또 그 요소를 점수, 보너스, 옵션으로 나눠야겠다는 생각을 했다.
그래서 정규식을 이용하여 각각 나누어주었다.
그 다음 보너스를 확인하여 알맞게 점수를 제곱해주었고, 옵션에 따라 점수를 곱해주었다.
마지막으로 각 점수들을 더해서 반환해주면 끝이다!
하지만 뭔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. 너무 하드 코딩한 느낌이랄까 ...
그래서 수정한다고 해봤는데 그리 크게 수정하지는 못했다.
function solution(dartResult) {
let bonus = {'S': 1, 'D': 2, 'T': 3};
let scores = dartResult.match(/\d+\D+/g);
scores.forEach((score, i) => {
scores[i] = [
...(score.match(/\d+/) || []),
...(score.match(/[a-zA-Z]+/) || []),
...(score.match(/[^a-zA-Z0-9]+/) || [])]});
for(let i = 0; i < scores.length; i++) {
let score = Math.pow(scores[i][0], bonus[scores[i][1]]);
if(scores[i][2] === '*') {
score *= 2;
if((i - 1) >= 0) {
scores[i - 1] *= 2;
}
} else if(scores[i][2] === '#') {
score *= -1;
}
scores[i] = score;
}
return scores.reduce((total, current) => total + current, 0);
}
수정한건 두가지인데, 먼저 보너스 점수를 미리 선언해두니 중복 코드를 줄일 수 있었다. ㅎㅎ ..
그 다음 옵션을 계산할 때 스타상은 어차피 해당 점수의 2배를 해줘야하므로 else문은 삭제해도 됐었다.
for문만 보면 그래도 깔끔해지긴 했지만 정규식 부분이 여전히 마음에 들지 않았다.
아직 정규식을 공부해보지는 않아서 더 나은 방법을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gpt의 힘을 빌렸다 ㅎㅎ ;
function solution(dartResult) {
const regex = /(\d+)([SDT])([*#]?)/g;
let bonus = {'S': 1, 'D': 2, 'T': 3};
let scores = [];
let match;
while ((match = regex.exec(dartResult)) !== null) {
let [_, num, b, opt] = match;
let score = Math.pow(parseInt(num), bonus[b]);
if (opt === '*') {
score *= 2;
if (scores.length > 0) {
scores[scores.length - 1] *= 2;
}
} else if (opt === '#') {
score *= -1;
}
scores.push(score);
}
return scores.reduce((total, current) => total + current, 0);
}
먼저 정규식을 선언해두고 while 문을 이용해서 풀었다.
엄청 생소한 메서드들이었는데 여기서도 특히 match 값을 왜 while 조건문 안에서 저장해주는지 의문이었다.
그 이유는 regex.exec()는 g 플래그와 함께 쓰면 매번 한 개씩 매치를 반환해주기 때문이었다.
만약 미리 match에 저장해둔다면 반복이 한 번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답이 안나온다.
그리고 match 값을 각각 구조 분해하여 num, b, opt에 저장해주고 나면 나머지 코드는 비슷하다.
여기서 또 궁금했던건 왜 굳이 [_, num, b, opt]에서 처음 요소를 비워주는지 궁금했다.
그 이유는 exec의 반환 값을 보면 알 수 있었다.
let [_, num, b, opt] = match;
// _ : 전체 매치 (예: "1S")
// num : 숫자 (예: "1")
// b : 보너스 (예: "S")
// opt : 옵션 (예: "*", "#", 또는 "")
이런 식으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현재 문제에서는 전체 매치 값은 필요없으므로 비워줬던 것이다.
이 문제는 정규식을 잘 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인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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